구글 애드센스에서 티스토리 사이트를 등록하고 처음으로 나오는 게 ads.txt 파일에 대해서 수익손실 위험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경고 문구가 눈에 들어오면서 이걸 어떻게 해야 해결할 수 있는지 열심히 찾게 되는 게 순서인 듯합니다.
검색을 해보면 티스로티의 경우 해결이 안 된다고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계시는 사이트들에서도 답을 주지 못하고 있던데 생각보다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위의 화면에서 2개의 ads.txt 상태가 "찾을 수 없음"으로 나오는 건 등록한 사이트가 외부 파일을 올릴 수 없는 사이트라서 해결방법을 찾지를 못해서입니다.
바로 ads.txt파일을 어떻게 만들어 등록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에서 ads.txt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면 받던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ads 코드를 복사해서 일반 메모장에 붙여 넣기 하시고 ads.txt로 파일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는 티스토리에 관리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보통은 애스센스 PUB-CODE를 넣어 넣기 위해 스킨편집을 한 번씩은 들어와 보셨을 걸로 봅니다.
참고로 수정하다 무언가 잘못한 것 같으면 적용을 하지 않고 화면을 끄시면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스킨편집으로 들어가서 "html편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 화면에서 "파일업로드"를 선택하고 만들어 놓거나 다운로드 한 ads.txt 파일을 업로드하시면 끝입니다.
ads.txt. 파일 업로드는 화면의 아래 추가버튼을 누르면 팝업 화면이 나오고 앞에서 만들어 놓은 ads.txt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robots.txt 파일이 없다고 나오면 같은 방식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robots.txt 파일 만드는 방법은 추후에 올려놓겠습니다)
이제 마무리하면
그래도 경고문구는 구글에서 크롤링되어서 검증이 끝나야 없어지니 일정시간(며칠) 지나면 "승인됨" 변경되어 있을 겁니다.
등록한 사이트가 여려 개라면 1개라도 ads.txt 승인이 되지 않으면 계속 문구가 나오게 되는 것이니 너무 신경 쓰지 않으시는 게 정신건강에 좋겠습니다.
댓글